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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PA DX캠퍼스 -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SW 스쿨 2기
본 과정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디지털선도기업인 현대오토에버&현대엔지비와 전문교육기관인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여 공동 운영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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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도 상반기 취업준비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역대급 또대급 취업난이지만, 이 글을 보는 취준생 여러분들(저를 포함)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아무래도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 저같은 분들이 부트캠프를 지원할 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3개월 정도 이수를 했는데 정말 만족하면서 듣고 있고, 수준 높은 강사님들, 교수님들이 강의해주십니다. 현대오토에버를 비롯한 현대차 계열사, 전장 SW 업체들에 지원하고 싶으신 취준생 분들이라면 수강하고 후회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분야
저는 임베디드 4기에 지원했습니다. RAPA DX 캠퍼스 사이트에 가면 이렇게 2기라고만 되어 있는데,
이건 분류기준이 "모빌리티 SW 스쿨" 이라서 입니다. 모집분야가 임베디드 외에도 웹, 클라우드를 포함해서 총 5개 분야에서 수강생들을 받기 때문이고, 임베디드 분야에 한정해서라면 5기에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임베디드 1기 : 2023.06~2024.02
- 임베디드 2기 : 2023.02~2024.06
- 임베디드 3기 : 2024.10~2025.02 (= 모빌리티 SW스쿨 1기)
- 임베디드 4기 : 2024.12~2025.06
- 임베디드 5기 : 2025.04~2025.10 (= 모빌리티 SW스쿨 2기)
그래서 상대적으로 다른 분야에 비해 "이미 사람을 다 뽑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현대오토에버는 애초에 전장 SW가 주력인 회사이기 때문에, 임베디드 SW 직군을 가장 많이 채용합니다. 평균적으로 30% 정도의 전환율을 가지는데, 여기에서 미리 취업해서 퇴소하신 분들을 포함한 통계이기 때문에, 인원 상당수가 취업에 성공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로 고용노동부에서 검색해보면 임베디드 2기 분들은 대부분 대기업에, 월급 평균 460만원으로 취업 성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취업률이 높은 이유를 생각해보면 우선 수강생들의 수준이 높아서 서로 배울 점이 많고, 교육과정을 잘 듣고 프로젝트까지 마친다면 학사 수준에서는 최고 수준의 직무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큽니다. 현대오토에버 현직자 분들도 모빌리티 SW 스쿨 이수 인재들이 다른 신입사원들보다 업무에 잘 적응하는 측면이 있어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합니다. 지금은 역대급 취업난이라 취업률이 낮아질지도..
채용절차
채용절차는 크게
- 서류전형
- 코딩테스트
- 면접(비대면, 多 대 多)
서류전형
서류는 RAPA 사이트를 통해서 제출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임베디드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전무해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컴퓨터 구조나 운영체제는 수강해서 했던 프로젝트들, 방학때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해커톤 경험(파이썬 활용)을 자소서에 잘 녹여서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걱정을 크게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당장 회사에서 일을 할 사람을 뽑는게 아니라, 배울 사람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관심과 열정을 잘 보여준다면, 서류전형은 충분히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한 4기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도, 절반 이상이 임베디드 SW 경험 없이 최종 합격했습니다.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현대차그룹 전용 SW 플랫폼인 소프티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Softeer - 현대자동차그룹 SW인재확보플랫폼
softeer.ai
프로그래머스처럼 Solve()함수만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백준과 같이 입출력 함수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백준 문제를 가볍게 풀어보시면서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현대오토에버 정규직 채용에서 코딩테스트의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가긴 했지만, 부트캠프라 그런지 코딩테스트의 난이도가 상당히 쉬웠습니다. 총 3문제를 120분 동안 풀었는데, 백준 기준으로 하면 1번은 브론즈, 2,3번은 실버 정도의 난이도를 가졌고, 출제 범위도 브루트포스, DFS, BFS만 알고 있다면 무난히 풀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문제 난이도가 쉬우니, 디버깅을 꼼꼼히 해서 실수로 틀리지 않게만 조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면접전형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하시는 면접입니다. 면접은 저같은 경우는 3:3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관들로는 DX캠퍼스 분이 1명, 오토에버 현직자분들이 2명 있었고, 3명의 지원자들에게 번갈아가면서 질문을 하면서 약 20~30분 동안 ZOOM을 통해 비대면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준비를 위해 이전 기수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면서, 운영체제, 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자료구조 및 알조리즘 등 CS 과목들을 한 번씩 복습하고, 자소서에 작성했던 프로젝트에서 내가 뭘 했고, 어떤 방법을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했는지, 그리고 현대오토에버에 대한 기업분석을 정리하면서 자연스러운 대답이 나오도록 준비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민혁님의 유튜브에 모의면접 영상이 있는데, 그걸 보면서 혼자 대답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왕 이형님의 영상들을 보면서 두괄식 답변이나, 적절한 답변 시간 등을 공부했던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저한테 했던 질문이나, 같이 합격했던 수강생 분들에게 한 질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1분 자기소개(공통)
- 공모전, 프로젝트에서 ~ 기능을 구현하셨는데, 구체적인 구현 방법은?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해결 과정
- 뮤텍스, 세마포어 등 운영체제의 Concurrency part
- 네트워크에서 Application Layer, Transport Layer, TCP/IP란? 이더넷이란?
- 현대오토에버에서 일하게 된다면, 일하고 싶은 구체적인 사업분야는?
- 현대오토에버가 뭘 하는 회사인지?
- 부트캠프의 지원동기, 본 교육과정에서 얻고 싶은 경험/지식은?
- 1분간 마무리 및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공통)
기술적인 질문 비중이 높을 수도 있고, 활동에 대한 질문 비중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면접의 난이도는 면접관들에 따라? 왔다갔다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면접 볼 때는 기술 질문은 하나도 받지 않았습니다. 대신 현대오토에버 회사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으나, 저는 현대오토에버의 모빌진(Mobilgene)을 중점적으로 조사해서 잘 답변했고, 여기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대차에서 사업분야를 잘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07771
모빌리티의 핵심 구성 요소, 현대오토에버 모빌진의 모든 것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바깥에서 보이지 않는 모빌리티의 기반입니다. 현대오토에버는 국내 유일의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자로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www.hyundai.co.kr
https://blog.naver.com/hyundai-autoever/223771906914
이것도 국내 최초! 현대오토에버, 자율주행 국제표준 SOTIF 인증 획득의 의미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으로 대변되는 자율주행 시대. 사람의 조작 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운행하는 ...
blog.naver.com
최종합격
운좋게도 최종합격했습니다. 당시 저는 모든 하반기 채용에서 탈락해서 심신미약 상태(...)였는데 뽑아주신 현대오토에버 인사담당자 및 DX캠퍼스 분들께 정말 감사했습니다. 정말 만족하면서 부트캠프를 진행중이고, 여기서 쌓은 경험을 통해 상반기 채용에서는 전장, 방산쪽 회사를 지원할 계획인데, 다른 학사졸 경쟁자들에 비해 상당한 메리트를 쌓은 것 같아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점심 제공이 없고, 서울에서 가장 교통이 복잡한 곳 중 하나인 가산에서 진행한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나머지 장점들이 다 커버하니, 부담없이 지원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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